[음식 이야기]7가지 꿀팁으로 요리 시간 절약하기

2023-02-01


요리는 왠지 하기 전부터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고 괜히 손이 안 가지 않나요? 한 15분 정도만 투자해도 꽤 괜찮고 영양가 높은 한끼를 만들 수 있다는 걸 머리로는 알겠는데 요리할 도구를 꺼내고, 재료를 손질하고, 더러워진 손을 씻고, 어질러진 주변을 치울 생각까지 가다 보면 실제 소요 시간보다 더 길고 힘들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그럴 때! 이 7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직접 시도해 보니 시간도 많이 절약되고 간편해서 요리에 대한 부담이 훨씬 줄어들었거든요. (자연스럽게 배달 음식도 줄고요!)


1. 액상 계란을 사용해 보세요.

계란은 영양이 풍부하고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그러면서도 맛있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될 수 있어요. 그렇지만 불편한 점은, 깨지기 쉽고 관리하기 힘들다는 거예요. 겉 껍질이 위생적이지 않기 때문에 계란을 깨고 껍데기를 처리하고 손을 씻고 하는 게 번거롭기도 하고요. 

그럴 땐 액상 형태로 나온 제품을 찾아 보세요. 그냥 뚜껑을 열고 팬에 붓기만 하면 끝이랍니다! 외국에서는 이미 많은 분들이 간편하게 사용하고 있는데 요즘은 우리나라도 제품들이 나오고 있더라고요. 좋은 콜레스테롤이긴 하지만 지방을 좀 더 줄이고 싶다면 계란 노른자를 빼고 흰자만 있는 제품으로 선택하면 돼요! 


2. 자른 냉동 채소를 구입해 보세요.

농산물 시장에서 방금 막 따온 채소를 구입하는 게 좋다는 건 누구나 동의할 거예요. 그렇지만 우리가 일부러 시간을 내서, 농산물 시장까지 가서, 열심히 비교해서 골라온다고 하더라도 생각보다 많은 양이 냉장고에서 상해서 버려진 경험도 아마 많으실 것 같아요. (저만 그런 건 아니겠죠..) 그래서 여러분이 정말 좋은 질의 신선한 제철 채소를 사는 것도 너무너무 좋지만, 때로는 이미 손질된 냉동 채소를 활용해보는 것도 좋다 생각해요! 주로 냉동된 후에도 맛이나 식감이 크게 변하지 않는 종류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이질감도 적고 대부분 알록달록해서 보기에도 썩 괜찮답니다. 작게 잘려진 채소는 볶음밥에, 크게 잘려진 채소는 볶음류나 카레에 사용하기 좋아요! 


3. 가위를 더 자주 사용해 보세요.

재료를 손질할 때 주로 칼을 사용하시죠? 그런데 가위가 생각보다 굉장히 유용해요. 특히 체중 관리 하다 보면 제일 많이 먹게 되는 닭 손질할 때! 미끌미끌하고 질긴 지방을 칼로 손질하려면 번거롭고 주변이 어지럽혀지기 쉬운데, 한 손엔 닭을 들고 한 손엔 가위를 들고 사각사각 잘라내면 훨씬 정확하고 빠르게 해낼 수 있답니다. 고추나 대파, 부추같은 긴 채소도 마찬가지예요. 


4. 만능 채소 다지기를 하나 구비해 두세요.

이 도구는 정말 강력 추천해요! 온갖 채소를 정말 쉽고 빠르게 다질 수 있는데다가 채소를 다지다 보면 옆에 다 튀고 칼에 붙고 도마에서 옮기고 해야 하는데 이건 몇 번의 움직임이면 통 하나에 알아서 다 작게 잘려 있잖아요. 1) 빠르고 2) 손 다칠 위험도 없고 3) 도마를 씻지 않아도 되고 4) 사용하는 그릇도 줄고! 이 정도면 쓰지 않을 이유가 없는 것 같지 않나요? 


5. 에어 프라이어를 활용해 보세요.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몇 년 전부터 핫한 조리 기구인데요, 사용법도 간단하고, 연기도 적게 나고, 예열 시간이 필요하지 않아 오븐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조리 시간 단축에 쏠쏠한 도움을 줘요. 게다가 기름 사용량이 훨씬 적어지고 팬에서 직접 기름에 튀길 때보다 유해 물질도 줄어드니 건강 측면에서도 이롭답니다! 


6. 전기포트를 더 자주 사용해 보세요.

국물 요리를 하거나 재료를 데칠 때 무조건 물을 끓여야 하는데요, 일반적인 가스레인지로 끓이는 것보다 전기포트에 물을 끓이는 게 시간이 더 빠르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전류의 크기 때문이에요. 전류의 크기와 동일한 양의 열이 생성되는데 전기포트가 생산하는 전류가 가스레인지를 통해 생산되는 전류보다 더 크거든요. 요즘은 인덕션 사용하는 집도 많은데 인덕션도 가스레인지보다 더 빠르게 물을 끓여준다는 점도 참고해 주세요. 


7. 미리 넉넉히 만들어 두세요.

이런 팁이 있다고 하더라도 매번 요리를 하는 건 역시 귀찮고 피로할 수 있잖아요? 시간 여유가 많은 날은 한 번에 요리할 때 넉넉히 만들어서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한 통에 나눠 담아 냉동실에 보관해 두세요. 다 조리된 상태로 냉동 보관된 음식은 언제든지 꺼내서 해동시키기만 하면 한끼 뚝딱이랍니다. 특히 여러분이 피로할 때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여러분은 어떤 방법이 마음에 드시나요? 건강을 위한 우리의 여정이 항상 쉽지 않지만 이런 작은 변화가 모여 결국 큰 차이를 만들 수도 있답니다. 눔 프로그램은 체중 관리 여정에서 여러분들이 각각 겪고 있는 문제를 찾도록 돕고,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팁과 심리 꿀팁을 더 다양하게 담고 있어요. 눔과 함께 이런 요리 꿀팁 외에도 더 쉽고 새로운 방법을 배우면서 건강한 습관을 길러보시기를 바랍니다. 그게 바로 우리에게 필요한 진짜 꿀팁 아닐까요?